교과토의 주제
1.요즘 교회 안에서 연합을 방해하는 요소들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또는 연합을 방해하는 세상의 어떤 풍조가 교회 안으로 밀려들어오고 있을까요?
이기주의, 개인주의가 교회 안에도 팽배하고 있다. 최근에 어린이들의 오후활동시, 부모가 함께 와서 챙길 수 없는 아이들은 아예 활동에 참여할 수 없는 분위기로 흐르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어쩌다가 믿지 않는 부모의 아이가 교회에 오고 싶어서 와도 아무도 챙기거나 돌아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정 교회에 국한된 일인줄 알았는데 점점 추세가 그렇다는 얘기를 듣고 보니 정말 시대가 변하고 있다는 것이 실감된다.
2.교회의 연합, 작게는 내 가족, 내 소그룹의 연합을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현재 11시 교인으로 지내는 나로서는 정착할 수 있는 교회를 찾는 것부터 해야하는 형편이라 할 말이 없고..내게 주어진 환경, 즉 가족, 직장, 소그룹..내의 연합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본다. 우선 객관성을 잃지 말고 감정을 개입하지 말고 일어나는 상황들을 파악해야 한다. 흔들리지 않는 견고함으로 상황을 대처해야 하고 모두가 한 가족이라는 생각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부정적인 말보다는 긍정적인 말을 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부정적 상황에 대처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매뉴얼은 이렇다. 실천하기는 어렵지만...
무엇보다 흔들리지 않는 견고함을 가지려면 성령의 도우심을 힘입어야 한다. 연약하고 가볍디 가벼운 인간이라 내 스스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래서 성령의 임재를 더 열심히 간구해야 한다.
도와 주세요.
제게 와 주시고 제 생각을 지배해 주시고 옳은 방향으로 인도해 주시고 변화되고 성장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그래서 연합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삶이 되도록 인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