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티

6과 우리를 위해 죽으심

“구속의 경륜은 아담이 타락한 후에 세워진 사후 고안(事後考案)이 아니었다. ...이것은 영세 전부터 하나님의 보좌의 기초가 되어 온 원칙을 공개한 것이었다”(시대의 소망, 22).
그 계획은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에게 가장 먼저 공개되었으며(창 3:15, 21), 구약에서 피로 드리는 모든 제물을 통해 표상되었다.(일)
예수님께서는 죽기 위해 태어나셨으며 죽기 위해 사셨다. 예수님의 모든 발걸음은 그분을 갈보리 십자가 위에서 이루실 위대한 속죄의 희생으로 이끌었다. 자신의 사명에 대해 분명히 알고 계셨던 예수님께서는 그 누구도, 그 무엇도 자신의 사명을 방해하지 못하게 하셨다. “그분의 모든 생애는 십자가 위에서 죽으실 일의 서문이었다”(엘렌 G. 화잇, Fundamentals of Christian Education, 382).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장차 다가올 자신의 죽음에 대해 말씀하셨지만 메시아에 대한 잘못된 기대와 목적을 가지고 있던 제자들은 그 말씀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대는 어떤 기대를 가지고 예수님을 믿고 있습니까? 혹시 하나님의 뜻과 다른 기대를 갖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월)

 

자신을 조롱하는 사람들을 포함한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이 그분으로 하여금 포기할 수 없게 했다. “예수님께서 목숨을 걸고 살리고자 했던 사람들 중에는 지금 그분을 조롱하고 있는 이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예수님은 못이 아니라 그들을 살리고자 하는 그분의 의지로 십자가에 달려 계셨기 때문에 자신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 십자가에서 내려올 수 없으셨다”(Alfred Plummer, An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Gospel According to S. Matthew, 397).(화)
온 우주를 창조하신 예수님께서(요1:1~3) 정죄 받아 마땅한 우리가 각자의 죄로 인해 정죄 받지 않도록 하시기 위해 우리
죄를 위한 희생 제물로서 자신을 내어 주셨다. 이것이 바로 복음의 위대한 약속이다.(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구원의 역사의 중심에 있다. “영원이라는 시간도 갈바리에서 드러난 사랑의 깊이를 측량할 수 없다. 바로 그곳에서 그리스도의 무한하신 사랑과 사탄의 끝없는 이기심이 마주했다”(Stephen N. Haskell, The Cross and Its
Shadow, 10).(목)
 
“나는 온 하늘이 우리의 구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렇다면, 우리가 무관심할 수 있겠는가? 우리가 구원을 얻느냐 잃느냐 하는 것이 사소한 일처럼 부주의할 것인가! 우리를 위하여 치러진 희생을 경하게 여길 것인가?"(시대의 소망,685)(금)
 
-교과본문 중에서-
 
예수님의 십자가의 희생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놀라운 사랑인데..
왜 나는 전율하며 감동하지 않는걸까.
내 안에 믿음이 부족해서? 
죄에 대한 통회가 없어서?
사랑이 없어서?.......
 
예수님은
인간처럼 배은망덕하고 어리석은
존재들을 위해서 굳이 그렇게 
수치스럽고 고통스러운 죽음을
당하실 이유가 없었는데..
예수님의 희생은 너무 높고 
나의 이해력과 생각은 너무 낮고 짧다.
 
십자가의 사랑이 
조금이라도 실제적으로 
느껴지고 깨달아지면 좋겠다. 
예수님이 그렇게 고통스럽게 
당하신 죽음이 내게 
큰 의미가 있으면 좋겠다. 
그분의 희생의 이유인 내가 
그 희생에 무관심하지 않기를..원한다. 
 
도와 주세요.
십자가의 사랑이 
내 삶에 무슨 의미인지 
실제적으로 깨닫고 알 수 있게 인도해 주세요.
 
가족 동행들 아픈 사람들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