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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티

11과 최고의 충성을 그리스도에게

<결론>
강자와 약자로 정의되는 관계들 속에서 하나님은 양자에게 올바른 관계의 원칙을 제시해 주셨다.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평가하시는 가치로 상대를 대하고 불합리한 상황에서도 참된 충성의 대상이신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한다. 차별하지 않으시는 참 주인 앞에서 모든 인류는 함께 섬기는 동역자요, 형제, 자매이다.
 
일,자녀들을 위한 권면
비록 불완전한 부모라 할지라도 그들을 공경하는 것은 건강과 안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년과 청년 시절에 주의 깊은 보호를 받은 그리스도인 가정의 감화는 세상의 부패에 대하여 가장 확실한 안전 장치이다. 그런 가정의 분위기 속에서 사는 자녀들은 그들의 세상 부모와 하늘 아버지를 다 함께 사랑하기를 배울 것이다”(원고 126, 190).

 

월,부모를 위한 권면

“아버지, 어머니여, 그대들은 가정에서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야 한다. 그대들은 순종을 요구하되 사나운 말로 하지 말고 친절하고 온유한 태도로 하라....”

“가정에서 명랑하라. 거룩하지 못한 노기를 일으킬 말은 모두 억제하라.”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라”(엡 6:4)는 말씀이 하늘의 분부이다.

<교훈>

자녀를 노엽게 말라는 권면은 자녀들이 주님의 교훈과 훈계를 받을 수 있도록 부모들이 하나님의 속성으로 자녀들을 대하라는 사랑의 권면이다.
 
화,바울 시대의 노예 제도

노예제도는 바울이 살던 시대에 항상 존재하던 악이었다.

“그의 비전은 로마 제국의 노예 해방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의 견해는 법적인 노예 해방보다는,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됨으로 새롭게 창조된 형제애에 기초한 성도들의 교제에 관한 것이었다. ... 바울에게 사회 혁명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서, 지역 차원에서, 그리고 그리스도인 가정 교회와 가정에서 일어나는 것이었다”(스콧 맥나이트, Scot McKnight, 빌레몬에게 보내는 편지, 2017, 10, 11).

 

수,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그리스도인 종들에게 주인에게 순종하고 마음에서 나오는 최고의 봉사를 하라고 요청한다. 주목할 만한 것은 그가 종들에게 충성의 대상을 대체하라고 반복해서 요청하고 있다는 점이다.
바울은 그리스도인 종들은 주인의 종으로서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종”(엡 6:6)으로서 진정한 봉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을 통해 자신이 말하는 “대체”의 의미를 분명하게 밝힌다.

그리스도인 종은 진심 어린 봉사를 통해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완전한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적용
종들에 대한 권면을 통해 오늘날 그대가 각자의 상황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에 대해 어떤 원칙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까?
 
목,종이 된 주인
하늘 의 주인 은 차별 없이 모든 사람 을 심판한다. 하늘 의 주인께서 당신 의 종들 을 모두 동등하게 대하시는 것처럼 이 땅의 종들의 주인들도 그렇게 해야 한다(몬 1:15, 16 비교).
 
적용
여전히 상하관계와 종속관계가 존재하는 듯한 그대가 속한 사회 속에서 혁명적인 바울의 권면을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겠습니까?
-교과 본문 중에서-
 
"그리스도께서 당신 자신에 대하여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마20:28) 함이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이 그분이 이 지상에 계실 때에 하시던 일인 동시에, 하늘에서 그분의 일이다"(실물교훈,361).
예수님은 하늘에서 섬김을 받다가 
이 땅에 오셔서 섬기신 것이 아니라 
하늘에 계실 때도 섬기는 분이셨다..
 
부모로서, 자녀로서, 
윗사람으로서, 아랫사람으로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할지를 
알려주시는 말씀이다. 
 
어떤 입장으로서든지 
어떤 역할로든지 
예수님을 주인으로 모시고 
그분의 모본을 따를 수 있기를..소원합니다. 
 
가족 동행들..위해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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