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티

2기 1과 예언의 몇 가지 원칙

<결론>

예언을 연구하는 원칙을 따르지 않을 때 예언을 잘못 이해하게 되고 다른 문제에 부딪힌다. 하나님의 진리 앞에 굴복하고 겸손한 자세를 가질 때 우리는 성경을 바르게 읽을 수 있다. 성경이 성경을 설명하도록 연구할 때 맥락 없이 성경을 사용하는 오류에 빠지지 않는다. 재림교회는 이 원칙을 통해 태동했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언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끄시며 이를 통해 구원의 계획을 더 잘 알게 하신다.

 

일,읽는 자는 꺠달을지어다

<교훈>

성경을 잘못 읽거나 반대되는 결론을 말하는 이들이 있지만 우리가 주님께 굴복하고 진리를 배우려는 태도로 읽을 때 성경은 하나님을 바르게 알려 준다.

주님께 굴복하지 않고, 진리를 배우려는 열린 마음 없이 성경을 읽는 사람들은 성경의 기별을 놓칠 뿐만 아니라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이시며 거룩하신 성품을 오해할 가능성이 높다.

 

월,하나님은 우리가 당신을 알기 원하신다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사 55:9). 문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분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어휘력이나 지적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성경의 예언은 궁극적으로 어떤 식으로든 우리를 예수님과 그분이 모든 인류에게 주시는 구원의 약속으로 인도해야 한다.

우리를 위해 이 모든 일을 행하신 주님은 흉악한 죄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예수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 알기를 분명히 원하신다. 예언은 바로 그 일을 할 수 있다.

<교훈>

우리의 이해력은 제한적이어서 하나님을 다 알 수 없지만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십자가의 희생과 계획을 알기 원하시며, 예언을 통해 구원을 알려주신다.

 

화,다니엘-이 말씀을 닫아두라

<교훈>

다니엘서는 닫아둔 책이었기에 오랫동안 그것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마지막 때에 이 책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며, 재림운동도 이 예언의 성취로 탄생했다.

 

수,말씀을 연구함

어떤 주제에 대한 몇 가지 특정 본문을 선택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주제에 대해 성경이 말하는 모든 것을 주의 깊게 연구하고 또 그것이 말하는 맥락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게 하지 않고 그저 문맥과 관계없이 구절을 뽑아내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는데 사용하는 일이 매우 빈번하기에 조심해야 한다.

 

목,문자적인가,상징적인가

<교훈>

성경이 자체의 용어를 정의해야 한다는 규칙을 따르면 예언적 상징주의의 대부분의 신비는 해결된다. 우리는 성경이 성경을 설명하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영감의 교훈>

“성구는 성구끼리 비교되어야 한다. 성경을 연구하는 학생은 성경 구절을 그 전체적인 입장에서 관찰하는 동시에 부분적인 관계를 알아내도록 배워야 한다. 그는 성경의 중요한 중심 제목인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근본 목적, 대쟁투의 시작과 구속 사업의 기원에 대한 지식을 얻어야 한다. 그는 주권을 다투고 있는 두 가지 원칙의 성질을 이해하고, 역사와 예언의 기록을 통하여 그 큰 종국에 이르기까지 그 원칙들의 활동을 연구해 보아야 한다”(교육, 190).

 

-교과 본문 중에서-

 

이번 기는 예언을 공부한다. 

자칫 어렵고 지루하게 생각될 수 있지만

다시 한 번 성경의 예언이 알려주는 

시대의 징조를 분별할 수 있기를 원한다. 

 

지혜를 주시고 분별력을 주시고 

성경을 성경으로 잘 살피고 공부할 

의지와 마음을 주셔서 

잘 이해하고 깨닫고 분별하고 

가야할 길을 나아갈 수 있게 

도와 주세요. 

 

가족 동행들 동료들 

산불 피해 입은 사람들 위해 기도합니다. 

'큐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과토의 주제  (0) 2025.04.02
요한복음25장  (0) 2025.04.01
롬11:12 하물며 그들의 충만함일까  (0) 2025.03.29
롬11:4,5 남겨두시는 아버지  (0) 2025.03.28
교과토의주제  (0) 2025.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