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토의 주제
1. 삶에서 능력의 하나님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또는 경험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능력의 하나님.....
나에게도 기적을 경험한 인생의 드라마들이 있다. 남들 눈에는 전혀 드라마틱하게 보이지 않을지라도 내게는 기적같은 은혜들이 많았다. 어느 날 내가 가족에 대한 미움에서 놓여나 자유하게 된 날, 뜻하지 않게 독립하게 된 일, 구체적으로 기도했던 일들의 응답 등...생각해보면 너무나 많다. 문제는..그런 경험이 없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믿음이 굳세지 못해서 종종 의심하고 불안해하고 평안하지 못하다는 것...
매일매일 더 자주, 더 많이 경험하면 좋겠다. 순간순간 하나님의 능력과 섭리를 더 자주 알아채고 더 많이 감지하고 경험하면 좋겠다. 그래야 그 능력의 하나님과 내가 밀접한 관계로 연결되는 것이니..
2. 더 많이 감사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불평이 새어나올 순간에 입틀막으로 감사의 조건을 찾아서 기도하는거다. 그렇게 하다보면 어느새 불평불만이 줄어들지 않을까? 어제 잠깐 경험했다. 퇴근 후에 업무의 연장으로 검체 받으러 서울까지 나갈 일이 생겨서 투덜투덜하고 싶었는데 대신, 내가 서울로 나가는 바람에 동료가 집에 좀 더 빠르게 갈 수 있어서 다행이고 차가 있어서 검체를 가지러 갈 수 있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감사의 조건을 읊조렸더니 마음이 한결 편하고 가벼워졌다.
어디선가 들었는데 행복한 사람은 감사할 조건을 잘 찾는 사람이라고 했던 것 같다. 감사를 많이 할 줄 알면 불평을 덜 하게 되고 그만큼 행복해질 것이다. 많이 감사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