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바울이 여기서 언급하고 있는 ‘하나님의 나라’는 역사 가운데 진행되고 있는 현재적인 하나님의 나라를 말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문제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즉, 이 땅 위에서 진행되고 있는 하나님의 나라의 임재를 입증하는 것은 우상에게 바쳐진 음식을 먹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시비를 가리며, 또한 그것을 먹을 수 있는 자유를 고집하는데 있지 않음을 강조한 것이다.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바울은 여기서 전체의 논의를 단순히 먹고 마시는 문제로부터 보다 높은 경지로 끌어올린다. 즉 하나님이 다스리는 그 나라의 특징적인 모습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성격으로 나타나는지를 진술한다.
‘의’(δικαιοσύνη 디카이오쉬네)는 속죄받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자가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아 부름받은 올바른 행동, 즉 ‘도덕적 의’를 말한다(Godet, Murray, Meyer, 6:13, 16, 18). 이는 예수께서 하나님 나라 백성의 생활 헌장으로 선포하신 산상수훈의 결론에서도 나타난 ‘의’이다. 그리고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마 6:33)에서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나란히 취급한 것을 보면 더욱 분명해진다.
한편, ‘평강’(εἰρήνη 에이레네)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하심을 믿을 때, 하나님 아버지와 화목하게 됨으로써 얻게 되는 평화로운 마음의 상태를 의미한다(Calvin, 5:1, 빌 4:7). 그리고 ‘희락’(χαρά 카라) 또는 ‘기쁨’은 ‘의’를 추구하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더불어 화평의 관계를 누리는 성도의 정서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영혼의 기쁨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Calvin, Hodge), 성령 안에서 다른 사람과의 모든 관계에서 오는 사귐의 기쁨도 포함한다(Godet, Meyer, Murray). 따라서 성도의 삶에서 누리는 총체적인 기쁨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구원의 기쁨은 그 자체에만 머물지 않고 반드시 다른 성도와의 참다운 사귐에서 오는 기쁨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즉 구원의 기쁨과 다른 사람과의 정상적인 교제에서 오는 기쁨과를 분리시켜 생각할 수 없는 것은 구원이란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갖는 것뿐만 아니라, 구체적으로 보이는 형제인 다른 사람과의 진실한 관계를 회복하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하나님 나라의 속성은 이처럼 ‘의’와 ‘평강’과 ‘기쁨’의 연합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이러한 하나님 나라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오직 성령 안에서’(ἀλλὰ ἐν πνεύματι ἁγίῳ 알라 엔 프뉴마티 하기오)만 가능하다. 그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오직’(ἀλλὰ 알라)이란 접속사가 ‘…만’, 또는 ‘… 외에는’이란 뜻으로써 성령의 사역이 아니고서는 이런 열매를 맺을 수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2) 의, 평강, 희락 등 세 명사가 모두 ‘엔 프뉴마티 하기오’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Käsemann).
(3) 갈 5:22, 23에 나타난 성령의 열매에 ‘평강과 기쁨(희락)’이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Harrison).
따라서 하나님 나라에 속한 자는 누구든지 성령을 의지하여 적극적으로 의와 평강과 기쁨의 열매를 나타내야 한다.
(만나주석)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 현세에서 시작되었다.
하나님의 나라가 임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증거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전도를 하느냐가 아니고
교인이라는 사람들의 삶에
의와 평강과 기쁨이
얼마나 넘치는가 하는 것이다.
가만 보면 나를 포함한
수많은 교인들은
엉뚱한 문제들에
집중하곤 하는 것 같다.
먹고 마시는 문제,
이생의 복과 안락의 문제 등..
그런 문제들에 골몰하는 동안
하나님의 나라는
빛을 잃을 수 있다.
내 인생에는 하나님의 나라가
시작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알려 주셨으니
그렇게 살 수 있게 도와 주세요.
하나님의 나라를 경험하고
증거하면서 살 수 있게 인도해 주세요.
가족 동행들 위해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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